무슨 낙으로 사시렵니까?
전3:11-22
여러분은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복되고 행복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오늘 성경에서 우리의 행복한 삶은 '낙'을 누리고 사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삶에 낙이 있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돈이 많고 적으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학벌이 높고 낮음이 문제가 아닙니다.
세상의 권세나 명예의 문제가 아니고 몸이 얼마나 건강하며 장수하느냐가 아닙니다.
삶에 낙이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고 낙이 없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인 것입니다.
본문 13절에 보면 "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전도서 2장 24절에서도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가운데서 심령으로 낙을 누리게 하는것보다 나은 것이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는 것이로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우리에게 낙이 되는 것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세상이 주는 낙이고 또하나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낙입니다. 하나님의 선물로 주시는 낙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세상이 주는 낙에는 세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일시적이고,빨리 권태가 오며,만족이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욕심이란 한이 없어서 나중에는 그 욕망을 채울 수가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이 주는 낙으로는 일시적인 행복은 누릴지 몰라도 진정한 행복은 누릴 수 없는 것입니다.
전도서 2장에 보면 솔로몬은 어떻게 하면 육신을 즐겁게 할까,어떻게 하면 쾌락을 누릴까 하여 사업을 크게 하기도 하고,집들을 짓고 과수원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노비도 사고 소와 양떼를 늘리기도 하였습니다. 또 금은 보배를 쌓아두고 처와 첩들을 많이 두기도 하였습니다.
눈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가져보았지만 마지막에는 "모든 것이 다 괴로움이요 헛되어서 바람을 잡으려는 것과 같다"(전2:26)고 탄식 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낙입니다.
그것은 성령 충만함을 받은 자만이 누리는 낙입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며 사는 자만이 누리는 낙입니다.
그래서 전도서 2장26절에 "…하나님이 그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나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저로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에게 주게 하시나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시는 낙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그리고 여러분은 무슨 낙으로 사시렵니까?
여러분은 무슨 낙으로 사시렵니까?
1. 선을 행함으로 누리는
낙이 있습니다.
본문 12절에 "사람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愎?줄을 내가 알았고…"라고 했습니다.
선한 일이 무엇입니까? 남에게 도움을 주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기쁨과 유익을 주고 복을 나누어 주는 일입니다.
예수님도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6:38)고 하셨습니다.
또한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눅12:33) 그리고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잠19:17) 이라고 성경은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샘물도 고이면 썩게 됩니다. 요단강은 흘러서 갈릴리를 거쳐 사해로 들어갑니다.그래서 요단강은 생기가 넘치지만 사해는 받기만 하고 주지를 않기 때문에 생물이 살지를 못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선한일이 무엇입니까?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구제하는 것도 기뻐하시지만 지옥에 갈 사람을 불쌍히 여겨서 전도해서 구원하는 일을 가장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일이며 복된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4장에 보면 초대교회때에는 성령충만한 성도들이 말씀 전하는 일과 나누어주는 일에 힘썼다고 했습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구제하는 일과 복음 전하는 일을 즐거움으로 했습니다. 순교하면서도 기쁨으로 죽었습니다.
선을 행함으로 낙을 누리는 행복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선을 행함으로 낙을 누리며 사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무슨 낙으로 사시렵니까?
2. 가정을 통해서 누리는
낙이 있습니다.
전도서 9장9절에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아래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이는 네가 일평생에 해아래서 수고하고 얻은 분복이니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성령충만함을 받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면서 가정천국을 이루고 사는 사람들이 누리는 낙을 말하고 있습니다.
행복은 우리가 사랑을 마음껏 받고 베풀 때 얻어지는 것입니다.
사랑을 받고 베풀 수 있는 상대가 있을 때 비로소 행복이 꽃을 피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바로 성령충만한 가정에서는 사랑을 마음껏 베풀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오직 성령충만한 가정이 되어야 행복한 가정이 되어 하나님이 주시는 낙을 누리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령충만의 첫열매가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령충만한 아내가 남편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주께 하듯 남편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편은 자기 아내를 위해서 목숨을 다바쳐 사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가정에는 진정한 즐거움이 있고 행복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가정이 성령으로 충만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즐거움으로 충만한 가정이 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무슨 낙으로 사시렵니까?
3.하나님을 경외하는 낙이 있습니다.
본문 14절에 "…하나님이 이같이 행하심은 사람으로 그 앞에서 경외하게 하려 하심인 줄을 내가 알았도다"라고 했습니다.
시편 115편13절에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뮌?주시리로다"고 했습니다.
본문 1절에도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다고 했습니다.
인간은 본래 영적존재입니다. 그래서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신앙해야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 신앙이 인간 행복의 전제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식이 없다면 모든 세상 즐거움이 구비되었다고 할지라도 아무 유익이 없을 것입니다. 도리어 허무와 고통만 가중될 뿐입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경험한 솔로몬은 가장 본질적인 행복은 "심령의 낙"이라고 했습니다.(전6:3)
영혼의 즐거움이 행복이 되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주안에서 기뻐하라"(빌3:1),"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빌4:4)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주안에서 항상 기쁘게 사시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죄와 환난,그리고 시험 많은 이 세상에서 무슨 낙으로 사시렵니까?
솔로몬처럼 세상 낙을 추구하다가 절망에 빠지는 어리석은 인생이 되시렵니까?
선을 행하는 낙,가정을 통해서 누리는 낙, 하나님을 경외하는 낙을 누리며 사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