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표로 보는 '구약 제사의 종류와 그 상징적 의미'
구약 제사(祭祀)의 종류 및 세부 절차와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다양한 그만큼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기도 하다. 그러한 사항을 아래 도표의 각 부분이 밝혀줄 것이다. 그러나 그 다양성 이전에 우리는 구약의 각 제사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근본적 본질(本質)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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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각 제사들은, 창조주 하나님과 조인인 인간이 원래 창조 상태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현재 그 관계를 단절시킨 원인인 죄(罪)의 해결이 먼저 요청된다는 원리를 보여 준다. 그리고 그 죄의 해결을 위해서 에덴 동산에서의 언약(言約)에 따라 원래는 죄의 책임을 지고, 그 죄를 범한 자가 그 생명의 근원이 되는 피를 흘려야 함을 보여 준다.(창 2:17) 그러나 하나님은 죄인의 죄는 한번 세우신 법대로 분명 죽음으로 처벌하시되, 그 죄를 지은 인간은 살려주시기 위한 새 법을 주셨다. 이는 인간 대신 그 죄를 전가(轉嫁)받은 동물이 죽는 동물 희생 죽음의 법인데, 그것을 공식 규정한 것이 제사법인 것이다.(창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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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밝힌 것과 같은 희대 대속(代贖)의 원리로 구성된 각종 제사법은 영원한 것이 아니다. 인간보다 열등한 동물의 반복되는 희생 제사를 규정한 이 희생 제사법은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인간보다 우월한 아니 절대 완전한 유일자이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자청하신 희생 대속, 곧 1회이나 영원한 대속 효력을 갖는 예수의 십자가 구속 사역을 예표(豫表)하고 있는 것에 불과할 뿐이다. 즉, 구약 제사법은 그리스도의 희생 대속 사역의 원리를 미리 보여 주는 한시(限時)적으로 규정된 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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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각 제사법은 피의 요구라는 하나님 측의 요구가 있어서 인간에게 의무라는 측면도 있지만 동시에 인간 측의 자기고백 및 자원하는 감사와 찬양, 그리고 헌신의 요소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즉 제사드리는 원리와 방법은 희생 대속의 원리로서 규범적이나, 제사드리는 동기와 자세에는 제사드리는 자의 정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제사를 통하여 선민(選民)은 자신의 간구도 아뢸 수 있었다. 결국 이는 하나님에 대한 경배와 사랑의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상의 세 가지 사실을 본질로 하고 있는 구약의 제사는 비록 세부 내용에 대한 의식적 규정은 없으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대한 신앙 고백을 그 원리로 하고 성도의 자원하는 감사와 찬양, 간구로 이뤄지는 신약의 예배와도 일맥 상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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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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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
목 적 |
특 징 |
의 미 |
그리스도와의 관계 |
관 련 성 구 |
번 제 |
자원 및 의무 |
일상의 신앙 고백과 경배 |
흠없는 제물을 준비, 가죽을 제외한 제물 전체를 불살라 드림 |
헌신자가 하나님께 자신을 전적으로 헌신함 |
그리스도의 죽음은 완전한 헌신의 모범 |
레 1:3-17; 6:8-13; 롬 12:1,2; 빌 2:5-11 |
소 제 |
자원 |
하나님께 영광과 충성을 바치는 표 순수하고 온전한 순종 |
피가 없는 유일한 제사로서 고운 곡식 가루를 기름,유향,소금 등과 섞어 불살라 드림 |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이 하나님께 속했음을 인식함 |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심 |
레 2:1-16; 9:16,17; 히 4:15; 계 12:11 |
화목제 |
자원 |
하나님과의 특별한 친교를 위해 |
제사후 경배자도 제물을 분배받음, 드리는 동기에 따라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로 구분됨. |
하나님과의 화평과 교제 |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이 친교할 수 있는 유일한 길 |
레 3:1; 7:12,16; 롬 5:1; 골 1:20 |
속죄제 |
의무 |
무의식적인 범죄와 부정함과 허물을 사함 받기 위해 |
각 사람의 신분, 지위(제사장, 이스라엘 온 회중, 족장, 평민, 극빈자)에 따라 제물이 다름 |
* 하나님과 단절되었던 관계가 회복됨
* 죄의 치명적 결과 |
오직 그리스도의 죽음만이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하는 방법임 |
레 4:1,13,22; 8:14-17; 요 1:29; 요일 1:7 |
속건제 |
의무 |
하나님과 이웃을 적대관계에 놓이게 한 죄의 해결 및 보상 |
범죄한 대상(하나님,사람)에 따라 제물이 다르며, 범한 물건의 1/5을 더 냄 |
불의하고 불공평한 일을 예방하고 보상함 |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의 치명적인 파괴성을 제거함 |
레 5:1-4, 15,16; 7:1-7; 사 53:4-6; 벧전 2:21-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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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의 방법에 따른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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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법 |
해당제물 |
해당제사 |
예표적 의미 |
화제 |
경배자가 가져와 안수하고 제사장이 잡고 다듬은 희생 제물을 단위에서 불사름 (레 1:6-9; 3:3-9). 단, 이때 그 피는 성막 기구 및 번제단 주위에 뿌림 |
흠없는 수소, 암소, 숫양, 암양, 숫염소, 암염소, 산비둘기, 집비둘기, 고운 곡식 가루, 기름, 유향 등의 모든 제물 (레 1:3, 10,14; 2:1,2; 3:1,6,12; 4:23,28) |
- 번제 (출 29:18,25; 레 1:9 ,13,17)
- 소제 (레 2:1-16)
- 화목제 (레 3:3,5,9)
- 속죄제 (레 5:12)
- 속건제 (레 6: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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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죄를 대신 짊어지심을 상징함 (요 1:29,36; 고후 5:21)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을 상징함 (마 26:28; 히 9:12-14)
- 그리스도께서 성도를 위하여 상신의 생명 전체를 바쳐 희생당하심을 상징함 (마 27:2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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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제 |
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 화목제물의 가슴 및 곡식단을 높이 들어 앞뒤로 흔들어 바침 (출 29:24,26) |
화목 제물의 가슴, 첫 곡식 단(레 23:15), 첫 이삭의 떡 (레 23:20), 레위인(님 8:11-15) |
- 화목제 (레 7:30)
- 속건제 (레 14: 12 ,14)
- 땅의 처음 익은 곡식 바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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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제물로 바쳐짐을 의미함 (골 1:22; 히 9:24,25)
-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양식으로 성도에게 주어지심을 상징함 (요 6:33-58; 롬 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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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 |
제사장이 여호와 앞에서 화목제 희생 제물의 우편 뒷다리를 위아래로 흔듦 |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 타작 마당의 곡식, 십일조, 포도주, 기름 등 (레 7:32; 민 15:20) |
- 화목제 (레 7:14,22)
- 땅의 첫 소산물을 드릴 때
- 십일조를 드릴 때
- 전리품을 드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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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제물로 바쳐짐을 의미함 (골 1:22; 히 9:24,25)
-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양식으로 성도에게 주어지심을 상징함 (요 6:33-58; 롬 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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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 |
포도주나 독주를 다른 제물과 함께 부어 드림 (민 28:7) |
포도주, 독주 (레 23:13; 민 28:7) |
- 번제 (출 29:40,41)
- 소제 (레 23:13)
- 화목제 등 (레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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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봉사하심을 상징 (마 26:38-44)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위해 생명을 다 바쳐 충성하심을 상징 (마 27: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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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건설 사업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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