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107문항)과 12신조
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인가?
답: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무슨 규칙을 우리에게 주시어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것을 지시하셨는가?
답: 신구약 성경에 기재된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것을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이다.
3. 성경이 제일 요긴하게 교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성경이 제일 요긴하게 교훈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을 대하여 어떻게 믿을 것과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입니다.
4.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답: 하나님은 영이신데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며 무궁하시며 불변하시다.
5. 하나님 한 분밖에 또다른 하나님이 계신가?
답: 한분뿐이시니 참되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다.
6. 하나님의 신격에 몇 위(位)가 계신가?
답: 하나님의 신격에 삼위(三位)가 계시니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신데 이 삼위(三位)는 한 하나님이시다. 본체(본질)는 하나이요 권능과 영광은 동등이시다.
7. 하나님의 작정(예정)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작정(예정)은 그 뜻대로 하신 영원한 결정이신데 이로 말미암아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되어 가는 일을 미리 결정하신 것이다.
8. 하나님께서 그 작정(예정)을 어떻게 이루시는가?
답: 하나님께서 그 작정(예정)을 이루시는 것은 창조와 섭리하시는 일로 하신다.
9. 창조하신 일이 무엇인가?
답: 창조하신 일은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에 아무 것도 없는 중에서 그 권능의 말씀으로써 만물을 지으신 일인데 다 매우 좋았다.
10.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는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 자기의 형상대로 지식과 공의와 거룩함이 있게 지으사 모든 생물을 주관하게 하셨다.
11.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지극히 거룩함과 지혜와 권능으로써 모든 창조물과 그 모든 행동을 보존하시며 다스리시는 일이다.
12. 사람이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저를 향하여 섭리하시는 중에 무슨 특별한 행하셨는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 완전히 순복하는 것을 조건으로 삼아 생명의 언약을 맺고 선악을 분별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은 사망의 벌로써 금하셨다(행위언약).
13. 우리 시조 아담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그대로 있었는가?
답: 우리 시조 아담은 스스로 자유함을 인하여 하나님께 죄를 범하므로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였다.
14. 죄가 무엇인가?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 어기는 것이다.
15. 우리 시조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가 무엇인가?
답: 우리 시조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그 금하신 실과를 먹은 것이다.
16. 모든 인종은 아담의 첫 범죄 중에 타락하였는가?
답: 아담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운 것은 저만 위하여 하신 것이 아니요, 그 후 자손까지 위하여 하신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인종은 모두 아담 안에 있어서 그의 첫 범죄에 참여하여 그와 함께 타락하였다.
17. 이 타락이 인류로 하여금 어떠한 지위에 이르게 하였는가?
답: 이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죄와 비참한 처지에 이르게 하였다.
18.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에 유죄(有罪)한 것과 근본 의가 없어진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은 보통으로 원죄라 하는 것이요, 아울러 원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죄다.
19.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인가?
답: 모든 인류가 타락함을 인하여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 또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어서 생전에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의 벌을 받게 되었다.
20.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내버려 두셨는가?
답: 하나님께서 홀로 그 선하신 뜻대로 영원 전부터 구속받을 자들을 영생 얻게 하시려고 선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셔서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려 하셨다.
21. 하나님의 선택하신 자의 구속자가 누구인가?
답: 하나님의 구속자는 다만 선택하신 예수 그리스도뿐이신데 그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시며 또한 사람이 되셨으니 앞으로도 한 위(位)에 구별된 두 가지 성품이 있어 영원토록 하나님이시요 사람이시다.
22.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데 어떻게 사람이 되셨는가?
답: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신 것은 참(실제적인) 몸과 지각 있는(이성 있는) 영혼을 취하사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셨으나 죄는 없으시다.
23.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 무슨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시되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하신다.
24.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그 말씀과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나타나시는 것이다.
25.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단번에 자기를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에 만족하게 하며 우리를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시는 것이다.
26.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며 보호하시고 자기와 및 우리의 모든 원수를 막아 이기시는 것이다.
27.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어떠한가?
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곧 그의 탄생하심인데, 이처럼 비천한 지위에 나셔서 율법 아래 복종하시고 이 땅에서 여러 가지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하심과 십자가에서 저주의 죽음을 받으시고 장사지낸바 되어 얼마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거하신 것이다.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어떠한가?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사흘만에 죽은 가운데서 살아나신 것과 하늘로 올라가신 것과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신 것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이다.
29. 우리로 어떻게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에 참여하게 하시는가?
답: 우리로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에 참여하게 하시는 것은 그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구속을 효력 있게 적용하심을 인함이다.
30.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하셨는가?
답: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시는 것은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고 또 효력 있는 내적인 부르심으로써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시는 것이다.
31. 효력 있는 부르심은 무엇인가?
답: 효력 있는 부르심은 하나님의 영이 하시는 일이니 우리의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고 또 우리의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우리를 권하사 능히 복음 중에 값없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시는 것이다.
32.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이 땅에서 무슨 유익을 얻는가?
답: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이 땅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는 것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이 땅에서 이와 함께 받는 여러 가지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여러 가지 유익을 받는다.
33. 의롭다 하심이 무엇인가?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저가 우리의 모든 죄를 사유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옳게 여겨 받으시는 것이니 이는 다만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주심인데 우리는 오직 믿음만으로 받는 것이다.
34. 양자로 삼는 것이 무엇인가?
답: 양자로 삼는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이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하시고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
35. 거룩하게 하신 것이 무엇인가?
답: 거룩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역사이신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 사람이 새로워짐을 얻고 점점 죄에 대하여서는 능히 죽고 의에 대하여서는 능히 살게 되는 것이다.
36. 현재에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는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유익이 무엇인가?
답: 현재에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는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유익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히 아는 것과 양심의 화평한 것과 성령 안에서 얻는 즐거움과 은혜의 증가함과 끝까지 굳게 참는 것이다.
37. 신자가 죽을 때에 우리는 그리스도로부터 무슨 유익을 받는가?
답: 신자가 죽을 때에 그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 중에 들어가고 그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께 연합하여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쉰다.
38. 신자가 부활할 때에는 그리스도로부터 무슨 유익을 받는가?
답: 신자가 부활할 때에는 영광 중에 다시 살아남을 입어 심판 날에 하나님으로부터 인정과 죄 없다 하심을 받고 완전히 복을 받아 영원토록 하나님을 흡족하게 즐거워하는 것이다.
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그 나타내 보이신 뜻을 복종하는 것이다.
40.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이다.
41. 이 도덕의 법칙이 어디에 간략히 포함되었는가?
답: 이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간략히 포함되었다.
42. 십계명의 대 강령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대 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 사랑하기를 자기 몸 같이 하라 하신 것이다(마 22:37-40).
43. 십계명의 서문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서문은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 이다.
44.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답: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주가 되시고 또한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또 우리의 구속자도 되시므로 우리는 마땅히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겠다는 것이다.
45. 제1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1계명은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하신 것이다.
46. 제1계명이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1계명이 우리에게 명하는 것은 하나님은 유일한 참 신이 되심과 우리의 하나님이 되심을 알고 인정하여 그에게 경배하며 영화롭게 하라는 것이다.
47. 제1계명에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1계명에 금하는 것은 참 신을 하나님으로 알지 아니하거나 우리의 하나님으로 경배하지 않고 영화롭게도 하지 아니하는 것과 그에게만 드리기에 합당한 경배와 영화를 다른 이에게 드리는 것이다.
48. 제1계명 중에 "나 외에"라 한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1계명 중에 나 외에라 한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은 만물을 보시는 하나님이 어떤 다른 신을 섬기는 우리의 죄를 내려다보시고 매우 싫어하신다는 것이다.
49. 제2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2계명은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무슨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고 절하지 말고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진노하는 신이시니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는 아비의 죄를 자손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고 나를 사랑하며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은혜를 수천대까지 베풀리라 하신 것이다.(출 20:4-9)
50. 제2계명이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2계명에 명하는 것은 하나님이 그 말씀 중에 정하신 종교상 모든 예배와 규칙을 받아 순종하며 깨끗하고 완전하게 지키라 하는 것이다.
51. 제2계명이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2계명에 금하는 것은 형상으로 하나님을 경배하거나 또는 하나님의 말씀에 정하지 아니한 어떤 다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다.
52. 제2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가 무엇인가?
답: 제2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의 주권자가 되시며, 우리의 소유주가 되시며, 홀로 자기에게만 경배하는 것을 바라시기 때문이다.
53. 제3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3계명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아니하리라 하신 것이다.
54. 제3계명에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3계명에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칙과 말씀과 행사를 거룩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라 하는 것이다.
55. 제3계명에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3계명에 금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이 자기를 나타내신 것을 훼방하거나 악용하는 것이다.
56. 제3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가 무엇인가?
답: 제3계명에 지키라 하신 이유는 이 계명을 범하는 자가 비록 사람에게는 형벌을 피할지라도 주 우리 하나님은 저희로 하여금 그 의로우신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하시기 때문이다.
57. 제4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4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키라 엿새 동안에 네 모든 일을 힘써 하고 제 칠일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이니 너나 네 자녀나 네 노비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일하지 말라. 엿새 동안에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만물을 지으시고 제 칠일에 쉬셨으니 그러므로 여호와가 안식일을 거룩한 날로 삼고 복을 주셨느니라 하신 것이니라.
58. 제4계명에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4계명에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 중에 명하신 일정한 때를 그의 앞에 거룩히 지키는 것이니 특별히 칠일 중에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거룩한 안식일이 되게 하는 것이다.
59. 하나님께서 칠일 중에 어느 날을 안식일로 명하셨는가?
답: 세상 시작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부활 시기까지는 하나님이 이레 중에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명하셨고 그 후로부터 세상 끝날에 이르기까지는 이레 중에 매주의 첫날을 명하셨으니 곧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이다.
60. 어떻게 하여야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겠는가?
답: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그날 종일을 거룩하게 쉼으로 할 것이니 다른 날에 합당한 여러 가지 세상일과 오락까지 그치고 그 시간을 공적, 사적 예배에 바쳐 사용할 것이요, 그 외에는 부득이한 일과 자선 사업(구제)에 관한 일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61. 제4계명에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4계명에 금하는 것은 그 명한바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혹 주의하지 아니하여 나태함으로써 그 날을 더럽게 하거나 혹 주의하지 아니하여 나태함으로써 그 날을 더럽게 하거나 죄 되는 일을 행하거나 세상의 여러 가지 일과 오락에 대하여 불필요한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다.
62. 제4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가 무엇인가?
답: 제4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의 행할 여러 가지 일을 위하여 여섯 날을 허락하시고 제 칠일은 자기가 특별히 주장하는 주권자가 되신 것과 자기가 친히 모범을 보이신 것과 안식일을 축복하셨기 때문이다.
63. 제5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너희 하나님이 준 땅에서 네가 오래 살리라 하신 것이다.
64. 제5계명에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5계명에 명하는 것은 각 사람에게 그 속한 지위(권위)와 인륜 관계 곧 상하와 평등을 따라 높일 자를 높이고 행할 일을 하라 하는 것이다.
65. 제5계명에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5계명에 금하는 것은 각 사람에게 그 속한 지위(권위)와 인륜 관계를 따라 마땅히 높일 자를 높이지 않는 것과 행할 일을 하게 하지 아니하는 것이나 막는 것이다.
66. 제5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가 무엇인가?
답: 제5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자에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자기 자신들에게 선이 되는 한 장수하고 번영하는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을 하셨기 때문이다.
67. 제6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6계명은 살인하지 말라 하신 것이다.
68. 제6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6계명에 명하는 것은 합법적인 노력으로 우리의 생명과 남의 생명을 힘써 보전하라 하는 것이다.
69. 제6계명에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6계명에 금하는 것은 불의하게 우리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빼앗거나 해하는 일들이다.
70. 제7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7계명은 간음하지 말라 하신 것이다.
71. 제7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7계명에 명하는 것은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우리와 및 이웃의 정조를 보존하라 하는 것이다.
72. 제7계명에서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7계명에 금하는 것은 모든 깨끗치 못한 생각과 말과 행동이다.
73. 제8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8계명은 도둑질하지 말라 하신 것이다.
74. 제8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8계명에 명하는 것은 합법적인 방법대로 우리와 남의 재물과 산업을 얻고 또 증진하게 하라 하는 것이다.
75. 제8계명에서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 제8계명에 금하는 것은 우리와 남의 재물과 산업을 불의하게 방해하거나 혹 방해될 만한 일이다.
76. 제9계명이 무엇인가?
답: 제9계명은 네 이웃을 해하려고 거짓 증거하지 말라 하신 것이다.
77. 제9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9계명에 명하는 것은 특히 증거할 때에 피차 진실함과 또 우리와 이웃의 명예를 보존하며 증진하게 하라 하는 것이다.
78. 제9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9계명에 금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진실함에 해되는 일이나 혹은 이웃의 명예를 상하게 하는 것이다.
79. 제10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이나 아내나 노비나 소나 나귀나 네 이웃에게 있는 것을 탐내지 말라 하신 것이다.
80. 제10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10계명에 명하는 것은 우리 처지를 만족히 여기며 이웃과 그 있는 모든 것에 대하여 의롭고 사랑하는 마음을 품으라 하는 것이다.
81. 제10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10계명에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대한 모든 불만과 이웃의 행복을 시기하거나 좋지 않게 여기는 것과, 이웃에게 속한 모든 물건에 대한 불의한 행동과 감정이다.
82. 아무 사람이나 능히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가?
답: 타락한 후로 사람만으로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고 날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써 범한다.
83. 법을 범한 모든 죄가 다 같이 악한가?
답: 어떠한 죄는 그 본질과 여러 가지 얽힌 문제들이 있으므로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보다 더 악함이 있다.
84. 범한 죄마다 마땅히 받을 보응은 무엇인가?
답: 범한 죄마다 받을 보응은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다.
85. 우리가 우리 죄를 인하여 하나님께 받을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려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답: 우리가 죄를 인하여 하나님께 마땅히 받을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려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하는 여러 가지 나타내는 방법(은혜의 수단들=말씀, 성례, 기도)을 힘써 사용하라는 것이다.
8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곧 구원 얻는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말씀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신대로 구원을 얻기 위하여 우리가 예수를 영접하고 그에게만 의지하는 것이다.
87.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무엇인가?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 얻는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 죄를 참으로 알고 또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깨달아 자기 죄를 원통히 여기고 미워함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굳은 결심과 힘을 다하여 새롭게 순종하는 것이다.
88.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시려고 나타내시는 보통 방법이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원의 유익을 전하시려고 나타내시는 보통 방법은 그의 규례인데 특별히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와 기도이다. 이것이 모두 그 택하신 자에게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게 한다.
89.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게 하는가?
답: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과 특히 설교를 효력있는 방도로 삼아 죄인을 반성시켜 회개하게 하시며 또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룩함과 위로를 더하사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90.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는 방도가 되는가?
답: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로 하여금 구원을 얻게 하는 방도가 되게 하려면 마땅히 부지런함과 마음의 준비함과 기도함으로써 임하여야 하며, 또한 믿음과 사랑으로써 그 말씀을 받아들여 우리 마음에 간직하며, 우리의 생활로 실천하여야 할 것이다.
91. 성례가 어떻게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게 하는 방도가 되는가?
답: 성례가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게 하는 방도가 되는 것은 성례 자체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베푸는 자의 덕으로 됨이 아니라, 다만 그리스도의 축복함으로 되며 또 믿음으로 성례를 받은 자 속에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되는 것이다.
92. 성례가 무엇인가?
답: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그리스도와 그 새 언약의 유익을 깨닫는 보여지는 표로써 표시하여 인 치신 자들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93. 신약의 성례가 무엇인가?
답: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
94. 세례가 무엇인가?
답: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임됨과 은혜언약의 모든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속함을 표시하여 인치는 것이다.
95. 세례는 어떠한 사람에게 베푸는가?
답: 세례는 교회 밖에 있는 불신자들에게는 베풀지 않으며, 불신자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그에게 복종하겠다는 고백을 할 때 비로소 베풀 것이요, 또 입교한 자의 자녀에게 베푸는 것이다.
96. 주의 성찬이 무엇인가?
답: 주의 성찬은 곧 성례이니 그리스도의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며 받는 것으로 그 죽으심을 나타냄이다. 합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체의 정욕으로 참여함이 아니요, 믿음으로써 예수님의 몸과 피에 실제적으로 참여하여 그분의 모든 유익을 받아 신령한 양식을 먹고 은혜 속에서 자라가는 것이다.
97.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답: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마땅히 주님의 몸을 분별할 줄 아는 것과 주님을 양식으로 삼는 믿음과 회개와 사랑과 복종할 새로운 각오가 자기들에게 있는지 없는지 스스로 살펴야 한다. 혹 합당하지 않게 참여하면 두렵건대 먹고 마시는 것이 정죄함을 자청함이 될 것이다.
98. 기도가 무엇인가?
답: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고해 바치는 것을 말함이다. 즉 그의 뜻에 합당한 것을 간구하고, 죄를 자복하며, 그의 자비하신 모든 은혜를 감사를 드리는 것이다.
99.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지시하려고 주신 법칙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지시함에 유용한 것이나 특별히 지시하신 법칙은 그리스도께서 그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기도니 보통으로 주기도문이라 하는 것이다.
100. 주기도문의 첫 말씀이 우리에게 무엇을 교훈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첫 말씀은 곧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는 것인데, 이 구절은 언제라도 우리를 도와주실 능력이 있는 아버지에게 나아가는 자녀들처럼 거룩한 모든 공경심과 확신을 가지고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것과 우리는 다른 사람과 함께 기도해야 하며, 또한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가르치신 것이다.
101. 첫 기도에 우리가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 첫 기도는 곧 "이름을 거룩하게 하옵소서"라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나타내시는 모든 일에 우리와 다른 이로 하여금 능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또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있도록 처리해 주시기를 간구하는 것이다.
102. 둘째 기도에 우리가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둘째 기도는 "나라이 임하옵소서"라는 것인데, 이것은 사탄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여 우리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로 들어가 항상 있게 하시고 또 영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103. 주기도문의 셋째 기도에 우리가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셋째 기도는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사 우리로 하여금 능히 자원하는 마음으로 범사에 그의 뜻을 알아 순종하며 복종하기를 하늘에서 천사들이 그렇게 하는 것과 같이 하게 하옵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104. 주기도문의 넷째 기도에 우리가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넷째 기도는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라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로써 이 세상에서 여러 가지 좋은 것 중에 필요한 부분을 받게 하시며 아울러 그의 축복을 누리게 해 주실 것을 간구하는 것이다.
105.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도에 우리가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다섯째 기도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라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인하여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하여 주실 것을 비는 것인데, 우리가 그의 은혜를 힘입어 우리가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을 능히 용서하여 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더욱 구할 담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106.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도에 우리가 무엇을 구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여섯째 기도는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것이니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범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않도록 해 주시거나, 시험을 당하였을 때에 우리를 보호하여 구원해 주시기를 구하는 기도이다.
107. 주기도문의 마지막 구절이 우리에게 무엇을 교훈하는가?
답: 주기도문의 마지막 말씀은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라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기도할 때 오직 하나님에게서만 힘을 얻고, 또한 기도할 때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오직 하나님께만 돌리면서 찬송하라고 가르치는 것이며, 또한 우리의 소원과 들어 주실 확증의 표로서 우리는 아멘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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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조
1. 신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니, 신앙과 행위에 대하여 정확무오(正確無誤)한 유일한 법칙이다.
2. 하나님은 한 분 뿐이시니 오직 그만 경배할 것이다. 하나님은 신이시니 스스로 계시고 아니 계신 곳이 없으며, 다른 신과 모든 물질에서 거룩히 구별되시며, 그 존재와 지혜와 권능과 공의와 인자와 진실과 사랑에 대하여 무한하시며 변하지 아니하신다.
3. 하나님의 본체(本體)에 위(位)사 셋이니 성부, 성자, 성령이신데, 이 세 위는 한 하나님이시라. 본체는 하나요,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시다.
4. 하나님께서 모든 유형물(有形物)과 무형물(無形物)을 그 권능의 말씀으로 창조하시고 그것들을 보존하시며 주장하시지만 결코 죄를 내신 이는 아니시다. 그는 모든 것을 자기 뜻의 계획대로 행하시나니, 만유(만유)를 통하여 그의 선하시고 지혜로우시고 거룩하신 목적을 성취하도록 역사하신다.
5. 하나님이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 자기의 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함으로 지으셔서(엡 4:24, 골 3:10) 모든 다른 생물들을 주관하게 하셨으니(창 1:28), 세상 모든 사람이 한 근원에서 나왔은즉(눅 3:38) 다 동포요 형제이다.
6. 인간의 시조(始朝)가 선악 간에 택할 자유가 있었는데(창 2:16~17) 시험을 받아 하나님께 범죄 하였다. 그러므로 아담으로부터 보통 생육법에 의하여 출생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의 안에서 그의 범죄에 동참하여 타락하였으니(롬 5:12), 이것이 사람의 원죄이다. 사람은 원죄외에 자범죄도 있은즉 모든 사람이 금세와 내세에 하나님의 공평한 진노와 형벌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7. 하나님께서 인류를 그 죄와 부패와 죄의 형벌에서 구원하시고 영생을 주시려고 그의 무한하신 사랑으로 그의 영원하신 독생자 주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셨으니, 그로만 하나님께서 육신을 이루셨고, 또 그로만 사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도록 계획하셨다(행 4:12).
그의 영원하신 아들이 참 사람이 되셔서 한 위에 특수한 두 성품을 가지셨으니, 그는 영원토록 참 하나님이시요 참 사람이시다.
(1) 그는 성령의 권능으로 잉태되셔서 동정녀(童貞女)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셨으되 오직 죄는 없는 분이시다. 그는 죄인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법을 완전히 복종하셨다(롬 10:4).
(2) 그는 그의 몸을 드려 참되고 온전한 제물이 되셔서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케 하시며,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과 화복하게 하시려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골 1:19~20).
(3) 그는 죽은 자 가운데서 사흘만에 부활하시고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고(막 16:19, 엡 1:20) 그의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신다(롬 8:34).
(4)그는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고 세상을 심판하시려고 재림하신다.
8. 성부와 성자로부터 오신 성령께서 인생으로 구원에 참여하게 하시는데, 그가 인생으로 하여금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며(행 2:37), 그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엡 1:18), 그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또 그 안에서 역사하여 모든 의의 열매를 맺게 하신다(골 1:10).
9.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 백성을 택하셔서 사랑하심으로 그 앞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저희를 예정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을 삼으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아들 안에서 저희에게 후히 주시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다(엡 1:3~6).
(1) 그가 그의 온전한 구원을 세상 사람들에게 값없이 주시려고 명하시기를, 너희 죄를 회개하고(행 17:30)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자기의 구주로 믿고(행 16:31) 의지하여 본받으며, 하나님의 나타내신 뜻을 복종하여 겸손하고 거룩하게 행하라 하셨으니(벧전 1:15), 그리스도를 믿고 복종하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
(2) 믿는 자가 받는 특별한 유익은, 의롭다 하심과(롬 4:25), 양자(養子)가 되어 하나님의 아들의 수(數)에 참여하게 하심과(롬 8:15), 성령의 감화로 거룩하게 하심과(벧전 1:2), 영원한 영광이다(롬 8:30).
(3) 믿는 자는 이 세상에서도 자기의 구원 얻은 사실을 확실히 알고 기뻐한다(벧전 1:8).
(4) 하나님께서 은혜의 역사를 행하실 때에 그 은혜 베푸시는 방도는 특별히 성경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통하여 실시하신다.
10.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성례(聖禮)는 "세례"와 "성찬"이다.
(1)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예식이다. 이 예식은 믿는 자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의 피로 씻음받은 표적으며 인(印)침인데(롬 6:3), 이는 그가 성령으로 거듭나 새로워짐과(요 3:5, 딛 3:5) 주님께 속한 것임을 약속하는 것이다(골 2:11~12). 이 예식은 그리스도 안에서 신앙을 고백하는 자와 그들의 자녀들에게 베푸는 것이다(마 28:19, 행 8:38).
(2) 성찬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여 떡과 잔에 참여하는 예식이다(눅 22:19~20, 고전 11:23~25). 이 예식은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그의 백성이 행하는 것인데(고전 11:26), 주님을 믿고 그의 속죄를 의지함과 그에 따라서 생기는 유익을 받음과 더욱 주님을 섬기기로 언약함과 주님과 및 여러 교우로 더불어 교제하는 표이다(갈 3:27~28).
(3) 성례의 유익은 성례 자체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성례를 베푸는 자의 덕으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다만 그리스도의 복주심과 또 믿음으로 성례를 받는 자 속에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말미암으며(벧전 3:21), 그리스도께서 영적으로 임재하심에 있다.
11. 모든 신자의 책임은 입교하여 서로 교제하며, 그리스도의 성례와 거룩한 규례를 지키며, 주님의 법을 복종하며, 항상 기도하며(살전 5:17), 주님을 경배하기 위하여 함께 모여(히 10:24~25), 주님의 말씀과 설교를 자세히 들으며,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감사하여 헌금하며(고후 9:7~8), 그리스도의 마음과 같은 심사를 서로 표현하며(빌 2:5), 또한 일반 인류에게도 그와 같이 할 것이요, 그리스도의 나라가 온 세상에 확장되기 위하여 힘쓰며(벧전 2:9), 주님께서 영광 가운데 나타나실 것을 바라고 기다릴 것이다(딤후 4:8).
12. 죽은 자가 끝 날에 부활함을 받고 그리스도의 심판하시는 보좌 앞에서 선악 간 이 세상에서 행한 바를 따라 보응을 받을 것이니(롬 14:11), 그리스도를 믿고 복종한 자는 분명히 죄 용서함을 받고 영광 중에 영접을 받으려니와(계 21:1~7), 오직 믿지 아니하고 악을 행한 자는 정죄함을 입어 그 죄대로 마땅한 형벌을 받는다(계 21:8).
주님! 감사합니다. 2008.04.25